Home
home
빅스쿨
home

입시컨설팅의 새로운 정의

작성일
2021/11/12 18:30
생성일
2022/08/01 01:29
저자
키워드
#표준화, #새정의, #자기실현인
분류
진로진학
정책·행정
리더십
입시컨설팅을 새롭게 정의하는 과정은 내가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는 과정이었다. 17살부터 26살까지 고단한 진로탐색을 통해 내적성장을 경험한 첫 번째 10년 26살부터 35살까지 진로진학 분야에서 입시컨설턴트로 활동한 두 번째 10년은 미래에 대한 고민과 걱정으로 방황하던 한 청년이 불굴의 의지와 노력으로 자신의 가능성을 현실로 만들어낸 자기실현의 시간이었다.
첫 번째 10년 동안 읽고 생각하고 썼던 모든 것들이 내가 어떤 사람인지(who), 무엇을 하고 싶은지(what), 그리고 어떻게 이룰 수 있는지(how) 깨닫기 위함이었다면, 이어진 두 번째 10년 동안 읽고 생각하고 썼던 모든 것들은 같은 질문의 주어를 바꿔 내가 만난 ‘이 학생이’ 어떤 사람인지(who), 무엇을 하고 싶은지(what), 그리고 어떻게 이룰 수 있는지(how) 답하기 위함이었다. 다시 말해, 나는 내가 고민하고 배우고 실천했던 모든 것을 내 제자들에게 그대로 적용했던 것이다. 그리고 경험으로부터 도출된 나의 노하우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어 비교적 어린 나이에 시작한 커리어를 성공적으로 이어갈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나는 지난 20여년 간 진로진학 분야에서 내가 접한 모든 지식과 내가 쌓아온 모든 노하우, 그리고 이를 가능하게 해준 유·무형의 모든 도구와 기술을 집대성하기 시작했다. 목표는 입시컨설팅의 범위와 역할 그리고 단계를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정리함으로써 입시컨설팅의 표준(standard)을 만드는 것이었다.
나는 이러한 표준화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세 가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첫째, 입시컨설팅의 근거로 활용되는 분야별 지식, 정보, 데이터가 과학적 연구방법에 의해 도출된 것이어야 한다. 이는 신뢰할 수 없고 빈약한 근거로 교육수요자에게 무책임한 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둘째, 입시컨설팅의 방법론이 높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가져야 한다. 여기서 신뢰도(reliability)는 동일한 입시컨설팅 방법론을 활용하면 여러 번의 컨설팅을 진행하더라도 그 결과가 일관성 있게 나오는 것을 의미하며, 타당도(validity)는 동일한 입시컨설팅 방법론을 활용하면 진로진학의 효과가 정확히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입시컨설팅의 결과로 제시되는 전략과 계획이 교육수요자의 문제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입시컨설팅이 존재하는 이유로 컨설팅에 대한 기대와 실제 효과 사이의 괴리로 발생하는 교육수요자의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다.
위와 같은 기준을 중심으로 작년 겨울 3개월에 걸쳐 입시컨설팅을 새롭게 정의하고, 이러한 정의에 따라 '진로진학 컨설팅 실무단계', '진로진학 강의콘텐츠 구성', 그리고 '컨설팅 실무단계와 강의콘텐츠 구성 간의 연계'를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입시컨설팅의 새로운 정의 과학적 연구방법에 의해 도출된 입시전략, 진로적성, 합격관리 분야별 지식, 정보, 데이터를 바탕으로 높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고 있는 체계적인 입시컨설팅 방법론을 활용해 개별화된 전략과 계획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수요자의 문제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것.
진로진학 컨설팅 실무단계
진로진학 강의콘텐츠 구성
컨설팅 실무단계와 강의콘텐츠 구성 간의 연계
이제 입시컨설팅은 새롭게 나아가야 한다. 이때의 방향은 더 많은 성과와 매출을 위해 끝없이 우상향으로 달리는 경쟁의 방향이 아니라,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보다 적합한 콘텐츠와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교육수요자의 목소리에 가까워지는 소통의 방향이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서만이 입시컨설턴트는 고도의 컨설팅 역량과 체계적인 컨설팅 방법론을 갖춘 전문가로 인정받을 수 있고, 나아가 학생의 잠재력을 실현시킴으로써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시키는 자기실현적 인간으로 거듭날 수 있다.
[바로가기] (이전글) '입시컨설팅의 미래'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