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빅스쿨
home

위대한 심리학자들

작성일
2021/11/04 00:00
생성일
2022/08/01 01:29
저자
키워드
#심리학, #심리학자, #삶의본질
분류
상담심리
진로진학
마음챙김
성공적인 대학입시를 위해서는 학습, 진로, 진학, 생활, 심리 분야를 골고루 관리해야 한다. 이때의 관리는 각 분야에 대한 최신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에서 한 발 더 나아가 학생이 갖고 있는 목표와 계획을 고려할 때 향후 특정 시점과 지점에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정보를 추천하는 것까지 의미한다. 각 분야의 핵심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학습은 과목·점수대별 공부법, 진로는 흥미·적성에 따른 전공 및 직업계획, 진학은 학생의 양적·질적 조건을 고려한 대학·전형·전공 추천, 생활은 인간관계와 시간 및 건강관리, 그리고 심리는 상담치료와 자아탐구 그리고 성취심리를 의미한다.
이 중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는 심리다. 그 이유는 자신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부터 꾸준한 학습을 통해 지적으로 성장하는 것, 그리고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취를 이뤄내는 것까지, 어느 하나 심리학적 지식이 활용되지 않는 분야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생각은 나의 직접적인 경험으로부터 도출된 것이다. 나는 10대 후반부터 20대 중반까지 약 7년 동안 좌절의 시간과 성공의 시간을 번갈아 경험했다. 불안하면서도 찬란했던 나의 청춘은 미대입시와 재수, 그리고 편입에서 모두 실패하며 크게 좌절했던 기억이 하나의 축을 이루고, 동시에 토익 만점과 어학병, 그리고 편입으로 고려대, 연세대에 합격하며 기뻐했던 기억이 또 다른 축을 이룬다.
냉탕과 온탕을 오가는 혼돈의 시기에서 내가 의지한 것은 위대한 심리학자들의 가르침이었다. 프로이트, 에릭슨, 아들러, 칼 로저스, 매슬로우는 정확한 시점에 내 삶에 나타나 고통에 빠져 있는 나를 구원해주었다. 마음의 지형학적 모델과 성격의 삼원구조 이론을 통해 내면세계 탐색을 위한 지도를 건네 준 프로이트(Sigmund Freud), 대인관계의 질에 따른 정신발달의 양면성을 보여줌으로써 성장의 관점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설명해준 에릭슨(Erik Erikson), 열등감을 극복하고 보상하려는 노력을 통해 자기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격려해준 아들러(Alfred Adler), 내 안에 모든 잠재력을 발현시켜 좀 더 가치 있는 존재로 성장하고자 하는 선천적인 성향이 있음을 일깨워준 칼 로저스(Carl Rogers), 그리고 인간이 에고의 생각, 감정, 오감에 갇혀 있는 제한적 존재가 아니라, 광범위하고 경이로운 가능성을 갖고 있는 초월적 존재라고 알려준 매슬로우(Abraham Maslow). 이들의 번개 같은 조언은 테세우스가 미궁 밖으로 나올 수 있게 도와준 아리아드네의 실타래처럼 내면의 등불을 밝혀주었고, 덕분에 나는 길고 어두운 밤을 무사히 넘길 수 있었다.
내가 만난 심리학자들은 한 사람이 겪고 있는 삶의 고통이 그 사람이 될 수 있는 궁극적인 모습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과정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은 공통적으로 고통받을 수 있는 능력을 강조했다. 심리학적 관점에서 인간의 성장은 오직 도전과 모험, 그리고 이에 따르는 시행착오와 고통을 통해서만이 가능하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고통을 경험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고통이 인간의 의식을 일깨워주기 때문이다. 고통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소화하기 위해서는 고통을 끌어안기 위한 내면의 공간을 넓혀야 한다. 이 과정에서 성격이 확장되고 어느 순간 정신적으로 큰 도약을 이뤄내는 것이다. 심리학자들은 내게 삶의 본질이 경험하고 배우고 의미를 깨닫고 성장하는 데 있다는 것을 가르쳐주었다.
그리고 이러한 깨달음이 바로 내가 이뤄낸 성취들의 원동력이 됐다. 심리학을 통해서 나는 스스로를 이해하고 치유하고 사랑하게 됐고, 사랑하는 나 자신을 위해 그 자리에서 포기할 수 없었다. 나는 나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주고 싶었다. 그래서 열심히 노력했고 기꺼이 고통을 마주했으며 그 결과 영혼의 성장과 완성을 향해 한걸음씩 나아갈 수 있었다. 이는 결코 쉬운 과정은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견딜 수 없는 과정도 아니었다. 그 이유는 내가 이 길을 스스로 선택했기 때문이었다. 나는 내가 선택한 길 위에서 나만의 의미와 가치를 찾고 만들고 온몸으로 경험하며 진정한 행복을 느낄 수 있었다.
[바로가기] (다음글) '심리 중심의 자기실현으로'에서 계속 이어집니다.
[바로가기] (이전글) '입시는 확률게임'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