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λΉ…μŠ€μΏ¨
home

User Scenario β‘  상황

μž‘μ„±μΌ
2021/12/14 21:00
생성일
2022/08/01 01:29
μ €μž
ν‚€μ›Œλ“œ
#일반고, #μž…μ‹œμ •λ³΄, #μž…μ‹œμ»¨μ„€νŒ…
λΆ„λ₯˜
상담심리
μ§„λ‘œμ§„ν•™
리더십
ν˜œμ •μ΄λŠ” 경기도 00μ‹œμ— μ‚΄κ³  μžˆλŠ” 여고생이닀. μ•„λ²„μ§€λŠ” 인근 μ‚°μ—…λ‹¨μ§€μ—μ„œ 곡μž₯ κ΄€λ¦¬μžλ‘œ μΌν•˜μ‹œκ³  μ–΄λ¨Έλ‹ˆλŠ” μž‘μ€ 반찬 κ°€κ²Œλ₯Ό μš΄μ˜ν•˜μ‹ λ‹€. 3μ‚΄ ν„°μšΈμ˜ 여동생은 ν˜œμ •μ΄κ°€ μ‘Έμ—…ν•œ 쀑학ꡐ에 μž¬ν•™ 쀑인데 κ³΅λΆ€μ—λŠ” μ „ν˜€ 관심이 μ—†μ–΄ λΆ€λͺ¨λ‹˜κ»˜μ„œ 걱정이 크닀. 반면 ν˜œμ •μ΄λŠ” μ–΄λ €μ„œλΆ€ν„° 쀄곧 곡뢀λ₯Ό μž˜ν–ˆλ‹€. 쀑학ꡐ λ•ŒλŠ” μ „κ΅μ—μ„œ μ†κΌ½νžˆλŠ” μš°λ“±μƒμ΄μ—ˆκ³  반μž₯을 ν•œ λ²ˆλ„ λ†“μΉœ 적이 μ—†λ‹€. κ·Έλž˜μ„œ λΆ€λͺ¨λ‹˜μ€ ν˜œμ •μ΄μ—κ²Œ 큰 κΈ°λŒ€λ₯Ό κ±Έκ³  있고 ν˜œμ •μ΄κ°€ 쒋은 λŒ€ν•™μ— 갈 수 μžˆλ„λ‘ μ΅œλŒ€ν•œ μ§€μ›ν•΄μ£Όκ³ μž ν•œλ‹€. ν•˜μ§€λ§Œ μ§‘μ•ˆ ν˜•νŽΈμ΄ 크게 λ„‰λ„‰ν•œ 건 μ•„λ‹ˆλΌμ„œ 학원비 μ§€μΆœμ΄ λŠ˜μ–΄λ‚˜λ©΄ 식비, μƒν™œλΉ„λ₯Ό μ€„μ΄κ±°λ‚˜ μ•½κ°„μ˜ λΉšμ„ λ‚΄μ•Όν•œλ‹€. ν˜œμ •μ΄λ„ μ΄λŸ¬ν•œ 사정을 잘 μ•Œκ³  μžˆμ–΄μ„œ μ΅œλŒ€ν•œ 학ꡐ μƒν™œμ— μΆ©μ‹€νžˆ μž„ν•˜κ³  λΆ€μ‘±ν•œ 뢀뢄은 YouTubeλ‚˜ 인터넷 검색을 ν†΅ν•΄μ„œ μ•Œμ•„λ³΄κ³  μžˆλ‹€.
ν˜œμ •μ΄λŠ” μ§‘μ—μ„œ λ²„μŠ€λ‘œ 2μ •κ±°μž₯ λ–¨μ–΄μ§„ μΌλ°˜κ³ μ— μž¬ν•™ 쀑이닀. λͺ‡ λ…„ μ „κΉŒμ§€λ§Œ 해도 λ‹€λ‹ˆκΈ° 쒋은 κ³³μ΄λΌλŠ” ν‰κ°€λŠ” 거의 μ—†λ˜ ν•™κ΅μ˜€λ‹€. ν•˜μ§€λ§Œ μƒμœ„κΆŒ 학생듀을 μ€‘μ‹¬μœΌλ‘œ ν•™μƒλΆ€κ΅κ³Όλ‚˜ μ’…ν•©μ—μ„œ 쒋은 μ„±κ³Όλ₯Ό λ‚΄λ©΄μ„œ 인근 6개 μ€‘ν•™κ΅μ˜ μƒμœ„κΆŒ 학생듀이 λͺ°λ¦¬κΈ° μ‹œμž‘ν–ˆλ‹€. μ΄λ“€μ˜ 생각은 κ°™μ•˜λŠ”λ°, 학비도 λΉ„μ‹Έκ³  κ²½μŸλ„ μΉ˜μ—΄ν•œ 특λͺ©κ³ Β·μžμ‚¬κ³  보닀 μΌλ°˜κ³ μ—μ„œ μƒμœ„κΆŒμ„ μ°¨μ§€ν•˜λŠ” 것이 λͺ…λ¬ΈλŒ€ 진학에 μœ λ¦¬ν•˜λ‹€λŠ” νŒλ‹¨μ΄μ—ˆλ‹€. ν˜œμ •μ΄λ„ λ§ˆμ°¬κ°€μ§€μ—ˆλ‹€. μ›λž˜λŠ” μ™Έκ³ λ‚˜ ꡭ제고λ₯Ό μƒκ°ν•˜κ³  μžˆμ—ˆμ§€λ§Œ 특λͺ©κ³ Β·μžμ‚¬κ³ μ— λŒ€ν•œ 여둠이 μ•ˆ μ’‹μ•„μ‘Œκ³ , 2025λ…„λΆ€ν„° 폐지될 κ²ƒμ΄λΌλŠ” μ–˜κΈ°λ₯Ό λ“€μ—ˆκΈ° λ•Œλ¬Έμ— μ§‘κ³Ό κ°€κΉŒμš΄ ν•™κ΅μ—μ„œ μ—΄μ‹¬νžˆ ν•΄λ³΄μžλŠ” λ§ˆμŒμ„ κ°–κ²Œ 됐닀. λ˜ν•œ 같은 쀑학ꡐ μΉœκ΅¬λ“€μ΄ 많이 μ§„ν•™ν•΄ μ‹¬λ¦¬μ μœΌλ‘œ μ‘°κΈˆμ΄λ‚˜λ§ˆ μ•ˆμ •κ°μ„ λŠλ‚„ 수 μžˆλ‹€λŠ” 것도 μž₯μ μ΄μ—ˆλ‹€.
ν˜œμ •μ΄μ˜ 1ν•™λ…„ 성적은 1.65둜 λ‚˜μœ νŽΈμ€ μ•„λ‹ˆμ—ˆλ‹€. ν•˜μ§€λ§Œ 쀑학ꡐ λ•ŒλŠ” μ „κ΅μ—μ„œ 두각을 λ‚˜νƒ€λ‚΄λ‹€κ°€ 고등학ꡐ에 듀어와 10μœ„κΆŒμœΌλ‘œ λ°€λ €λ‚˜λ©΄μ„œ 큰 좩격을 λ°›κ²Œ 됐닀. νŠΉλ³„ν•œ 사건이 μžˆμ—ˆλ˜ 것은 μ•„λ‹ˆλ‹€. λ‹€λ§Œ, λ‚΄μ‹ κ³Ό λͺ¨μ˜κ³ μ‚¬λ₯Ό λ™μ‹œμ— μ€€λΉ„ν•΄μ•Ό ν•˜κ³  μ§„λ‘œλ₯Ό νƒμƒ‰ν•˜λ©° κ³Όλͺ©λ³„ μˆ˜ν–‰ν‰κ°€λ₯Ό μ™„μ„±ν•˜λŠ” κ²ƒκΉŒμ§€ μ •μ‹  없이 μŸμ•„μ§€λŠ” ν•™μ—… μŠ€μΌ€μ€„μ„ 따라가기 νž˜λ“€μ—ˆλ‹€. 여기에 ν•œ 달 뒀에 μ‹œμž‘λ˜λŠ” 2ν•™λ…„ λ•ŒλΆ€ν„°λŠ” 전ꡐ생이 λ“£λŠ” ꡭ영수 κ³Όλͺ© 외에 이과 ν•™μƒλ“€λ§Œ λ”°λ‘œ λ“£λŠ” μˆ˜μ—…μ΄ λŠ˜μ–΄λ‚˜λŠ”λ°, 10μœ„κΆŒμ— μžˆλŠ” 학생듀 쀑 6λͺ…이 이과λ₯Ό 선택해 μΉ˜μ—΄ν•œ λ‚΄μ‹  κ²½μŸμ—μ„œ 뒀쳐지지 μ•Šμ„κΉŒ 걱정이 크닀. κ²Œλ‹€κ°€ 1ν•™κΈ° λ•Œ 동아리 ν™œλ™μ˜ 주제λ₯Ό μ •ν•˜λ©΄μ„œ ν•œ μΉœκ΅¬λž‘ μ•½κ°„μ˜ λ§λ‹€νˆΌμ„ ν•œ 적이 μžˆλŠ”λ°, κ·Έ μ΄ν›„λ‘œ 관계가 λ©€μ–΄μ§„ μΉœκ΅¬κ°€ λ‹€λ₯Έ μΉœκ΅¬λ“€μ—κ²Œ ν˜œμ •μ΄μ˜ ν—˜λ‹΄μ„ ν•˜κ³  λ‹€λ‹Œλ‹€λŠ” μ–˜κΈ°κ°€ λ“€λ € 슀트레슀λ₯Ό λ°›κ³  μžˆλ‹€.
κ·ΈλŸΌμ—λ„ λΆˆκ΅¬ν•˜κ³  ν˜œμ •μ΄λŠ” ν•™κ΅μ—μ„œ 1ν•™κΈ° 반μž₯으둜 ν™œλ™ν•˜λ©° μ „κ΅μ—μ„œ 30λͺ…λ§Œ λ½‘νžˆλŠ” μ˜μž¬λ°˜μ— μ„ λ°œλκ³ , λ‹΄μž„ μ„ μƒλ‹˜μ΄λ‚˜ λ‹€λ₯Έ ꡐ과 μ„ μƒλ‹˜λ“€μ—κ²Œ λ‚˜λ¦„λŒ€λ‘œ 인정을 λ°›κ³  μžˆλ‹€. ν•˜μ§€λ§Œ μ•žμœΌλ‘œ 무엇을 μ–Έμ œ μ–΄λ–»κ²Œ ν•΄μ•Ό ν• μ§€ μ „ν˜€ 감을 λͺ»μž‘κ³  μžˆλŠ” 것 κ°™μ•„μ„œ λΆˆμ•ˆν•˜λ‹€. λ˜ν•œ μ§€κΈˆ ν•™κ΅μ—μ„œ μ—΄μ‹¬νžˆ ν•œλ‹€κ³  해도 λŒ€ν•™μ—μ„œ μžμ‹ μ˜ 학ꡐλ₯Ό μ–Όλ§ˆλ‚˜ μ’‹κ²Œ 평가할지도 λͺ¨λ₯΄κ³ , 특λͺ©κ³ Β·μžμ‚¬κ³ λ₯Ό 포함해 μž¬ν•™ 쀑인 학ꡐ 보닀 학생 μˆ˜μ€€μ΄λ‚˜ 지원 체계가 훨씬 쒋은 학ꡐ듀이 많기 λ•Œλ¬Έμ— 객관적인 경쟁λ ₯에 λŒ€ν•΄ 슀슀둜 μžμ‹ μ΄ μ—†λ‹€. κ²Œλ‹€κ°€ λ“œλΌλ§ˆ <슀카이캐슬>에 λ‚˜μ˜€λŠ” μ •λ„λŠ” μ•„λ‹ˆλ”λΌλ„, λ‰΄μŠ€λ₯Ό 보면 μ„œμšΈμ˜ 돈 λ§Žμ€ μ§‘ 학생듀은 λŒ€μΉ˜λ™μ—μ„œ κ³ μ•‘μ»¨μ„€νŒ…μ„ λ°›μ•„ μžμ‹ μ˜ μ‹€λ ₯이 μ•„λ‹Œ λΆ€λͺ¨μ˜ μ‹€λ ₯으둜 μžμ‹ κ³Όμ˜ 격차λ₯Ό λ²Œλ €λ‚˜κ°€λŠ” 것 κ°™μ•„ λΆˆκ³΅μ •ν•˜λ‹€λŠ” 생각이 λ“ λ‹€.
ν˜œμ •μ΄λŠ” λ©°μΉ  μ „ λ‹€λ‹ˆκ³  μžˆλŠ” μˆ˜ν•™ ν•™μ›μ—μ„œ μˆ˜κ°•μƒμ„ λŒ€μƒμœΌλ‘œ μž…μ‹œμ„€λͺ…νšŒκ°€ μžˆλ‹€λŠ” 말을 λ“€μ—ˆλ‹€. κ°€κΉŒμš΄ 곳에 μžˆλŠ” ν•™μ›κ°€μ˜ 유λͺ…ν•œ μ‚¬λžŒμ΄ μ™€μ„œ μ˜¬ν•΄ μž…μ‹œμ˜ μ£Όμš” 변화와 μ „ν˜•λ³„ μ „λž΅μ„ μ•ˆλ‚΄ν•΄μ€€λ‹€κ³  ν–ˆλ‹€. μ–Όλ§ˆ κ°„μ˜ κ³ λ―Ό 끝에 μž…μ‹œμ„€λͺ…νšŒμ— μ°Έμ„ν•œ ν˜œμ •μ΄λŠ” μž…μ‹œμ„€λͺ…νšŒμ˜ λ‚΄μš©μ΄ YouTubeμ—μ„œ 봀던 일반적인 λ‚΄μš©κ³Ό 크게 λ‹€λ₯΄μ§€ μ•Šλ‹€λŠ” 것을 κΉ¨λ‹«κ³  μ‹€λ§ν–ˆλ‹€. λ‹€ν–‰νžˆ μ„€λͺ…νšŒμ— μ°Έμ„ν•œ 학생에 ν•œν•΄ 30λΆ„ μ •λ„μ˜ 무료 μ»¨μ„€νŒ… κΈ°νšŒκ°€ μžˆμ—ˆλ‹€. ν˜Ήμ‹œ λͺ°λΌ μ€€λΉ„ν•΄κ°„ μƒν™œκΈ°λ‘λΆ€λ₯Ό λ³΄μ—¬μ£Όμ—ˆκ³ , μ „λ°˜μ μΈ 진단과 λ°©ν–₯을 μ œμ‹œν•΄μ€„ 수 있으면 μ’‹κ² λ‹€λŠ” 생각이 λ“€μ—ˆλ‹€. ν•˜μ§€λ§Œ 30λŒ€ 초반 μ •λ„λ‘œ λ³΄μ΄λŠ” μ»¨μ„€ν„΄νŠΈλŠ” μ»¨μ„€νŒ…μ΄λΌκ³  λΆ€λ₯΄κΈ°μ— 민망할 μ •λ„λ‘œ μ•Œλ§Ήμ΄ μ—†λŠ” μ–˜κΈ°λ§Œ λŠ˜μ–΄λ†¨κ³ , λŒ€λΆ€λΆ„μ˜ μ‹œκ°„μ„ 본인 ν•™μ›μ˜ 성과와 ν”„λ‘œκ·Έλž¨μ„ ν™λ³΄ν•˜λŠ” 데 μ‚¬μš©ν–ˆλ‹€.
μ‹€λ§ν•œ 채 집에 λŒμ•„μ˜¨ ν˜œμ •μ΄λŠ” 컴퓨터λ₯Ό μΌ°λ‹€. 그리고 λͺ©ν‘œλ‘œ ν•˜κ³  μžˆλŠ” κ³ λ €λŒ€μ™€ μ—°μ„ΈλŒ€ μž…μ‹œμ „λž΅μ„ ν‚€μ›Œλ“œλ‘œ 정보λ₯Ό κ²€μƒ‰ν–ˆλ‹€. 이내 무수히 λ§Žμ€ 기사와 λΈ”λ‘œκ·Έ 그리고 YouTube μ˜μƒμ΄ κ²€μƒ‰κ²°κ³Όλ‘œ μŸμ•„μ‘Œλ‹€. λ„ˆλ„λ‚˜λ„ 본인듀이 졜고의 μž…μ‹œμ „λ¬Έκ°€λΌκ³  ν™λ³΄ν•˜λŠ” 탓에 ν˜œμ •μ΄λŠ” μ‰½κ²Œ λˆˆκΈΈμ„ λΉΌμ•˜κ²Όκ³ , 1μ‹œκ°„ λ„˜κ²Œ ν™ˆνŽ˜μ΄μ§€ 이곳저곳을 λ‹€λ‹Œ λ’€ λΉ„λ‘œμ†Œ ν•œ κ°€μ§€ 사싀을 μ•Œκ²Œ 됐닀. 그건 λ°”λ‘œ 이런 μ‹μœΌλ‘œ μ ‘κ·Όν•΄μ„œλŠ” λ‚΄κ²Œ ν•„μš”ν•œ 정보λ₯Ό 아무것도 μ•Œμ•„λ‚Ό 수 μ—†λ‹€λŠ” μ μ΄μ—ˆλ‹€. 1μ‹œκ°„ λ™μ•ˆ ν˜œμ •μ΄λŠ” 정보λ₯Ό 읽고 μ΄ν•΄ν•˜κ³  μ •λ¦¬ν•˜κΈ°λŠ” 컀녕 꼬리에 꼬리λ₯Ό λ¬Όκ³  λ§₯락 없이 μ΄μ–΄μ§€λŠ” λ¬΄μˆ˜ν•œ 정보에 νŒŒλ¬»ν˜€ μ‹œκ°„κ³Ό μ—λ„ˆμ§€λ₯Ό λ‚­λΉ„ν–ˆλ‹€. 정보λ₯Ό κ²€μƒ‰ν•˜κΈ° 전보닀 λ³΅μž‘ν•˜κ³  ν˜Όλž€μŠ€λŸ¬μ›Œμ§„ ν˜œμ •μ΄λŠ” 문득 ν™€λ‘œ μ•„λ‘₯λ°”λ‘₯ν•˜λŠ” μžμ‹ μ˜ μ²˜μ§€κ°€ μ„œκΈ€ν”„κ²Œ λŠκ»΄μ‘Œλ‹€.
ν˜œμ •μ΄λŠ” μš°μšΈν•œ λ§ˆμŒμ„ μ€‘ν•™κ΅λ•ŒλΆ€ν„° μΉœν–ˆλ˜ λ―Όμ§€μ—κ²Œ 털어놨닀. λ―Όμ§€ λ˜ν•œ 곡뢀λ₯Ό μž˜ν–ˆλ˜ 친ꡬ둜 ν˜œμ •μ΄μ™€λŠ” λ‹€λ₯Έ 고등학ꡐ에 λ‹€λ‹ˆκ³  μžˆμ–΄ μ„±μ μ΄λ‚˜ μ§„λ‘œμ— κ΄€ν•œ 고민을 터놓고 λ§ν•˜κΈ° 쉬웠닀. λ―Όμ§€λŠ” ν˜œμ •μ΄μ˜ 고민을 λ“£κ³  μžμ‹ μ΄ μ“°κ³  μžˆλŠ” 곡뢀앱 ν•˜λ‚˜λ₯Ό μ†Œκ°œν•΄μ€¬λ‹€. 이 앱은 ν•©κ²©μƒλ“€μ˜ μƒκΈ°λΆ€λ‚˜ μžμ†Œμ„œλ₯Ό μ—΄λžŒν•  수 있고, μž…μ‹œ 고민을 λ¬Όμ–΄λ³Ό 수 있으며, μ›ν•˜λŠ” μŠ€νŽ™μ˜ λ©˜ν† μ—κ²Œ λ‹€μ΄λ ‰νŠΈλ‘œ 과외도 받을 수 μžˆλŠ” μ•±μ΄μ—ˆλ‹€. μ²˜μŒμ—λŠ” μ—¬λŸ¬ μ‚¬μ΄νŠΈλ₯Ό λŒμ•„λ‹€λ‹ ν•„μš” 없이 λ‚΄μ‹ , μ§„λ‘œ, μ„ΈνŠΉ λ“± ν•„μš”ν•œ μΉ΄ν…Œκ³ λ¦¬μ˜ 정보λ₯Ό ν•œλˆˆμ— λ³Ό 수 μžˆμ–΄μ„œ νŽΈλ¦¬ν•˜λ‹€κ³  μƒκ°ν–ˆλ‹€. ν•˜μ§€λ§Œ 이 λ˜ν•œ 였랜 μ‹œκ°„κ³Ό μ—λ„ˆμ§€λ₯Ό νˆ¬μžν•΄ λ‚΄κ²Œ λ§žλŠ” 정보인지 μ•„λ‹Œμ§€ νŒλ‹¨ν•΄μ•Ό ν•˜λŠ” 과정이 ν•„μš”ν–ˆκ³ , κ²°μ •μ μœΌλ‘œ λŒ€λΆ€λΆ„μ˜ λ©˜ν† κ°€ λŒ€ν•™μƒμ΄μ—ˆκΈ° λ•Œλ¬Έμ— 이듀을 μ „λ¬Έκ°€λ‘œμ„œ μ‹ λ’°ν•  수 μžˆλŠ”μ§€ μ˜κ΅¬μ‹¬μ΄ λ“€μ—ˆλ‹€.
κ²°κ΅­, ν˜œμ •μ΄λŠ” μžμ‹ μ΄ μˆ™λ ¨λœ μ „λ¬Έκ°€μ˜ μž…μ‹œμ»¨μ„€νŒ…μ„ μ›ν•˜κ³  μžˆλ‹€λŠ” κ±Έ κΉ¨λ‹«κ²Œ 됐닀. ν˜œμ •μ΄κ°€ μ•Œκ³  싢은 건 ν˜„μž¬μ˜ λ‚΄μ‹ , λͺ¨μ˜κ³ μ‚¬, λΉ„κ΅κ³Όλ‘œ μ–΄λŠ 정도 λŒ€ν•™μ„ 갈 수 있으며, λͺ©ν‘œ λŒ€ν•™μ— μ§„ν•™ν•˜κΈ° μœ„ν•΄ μ–Έμ œ 무엇을 μ–΄λ–»κ²Œ μ€€λΉ„ν•΄μ•Ό ν•˜λŠ”μ§€μ— λŒ€ν•œ μ •ν™•ν•œ 진단과 ν™•μ‹€ν•œ μ „λž΅ 그리고 ꡬ체적인 κ³„νšμ΄μ—ˆλ‹€. μž…μ‹œμ „λ¬Έκ°€λ₯Ό μ°ΎλŠ” 과정은 μž…μ‹œμ •λ³΄λ₯Ό μ°ΎλŠ” κ³Όμ •κ³Ό κ°™μ•˜λŠ”λ°, 무수히 λ§Žμ€ 정보듀 탓에 λˆ„κ°€ μ§„μ§œμΈμ§€ κ΅¬λ³„ν•˜κΈ°κ°€ 쉽지 μ•Šμ•˜λ‹€. κ·Έλž˜μ„œ 학ꡐ μ„ λ°°λ‚˜ μž…μ‹œλ₯Ό 이미 κ²½ν—˜ν•œ λΆ€λͺ¨λ‹˜μ˜ μ§€μΈλ“€μ—κ²Œ μΆ”μ²œλ°›μ€ κ³³ μœ„μ£Όλ‘œ 정보λ₯Ό μ°Ύμ•„λ³΄μ•˜λ‹€. μ΅œμ’…μ μœΌλ‘œ μ„Έ ꡰ데λ₯Ό μΆ”λ € 상담 λ‚΄μš©κ³Ό 단계 그리고 λΉ„μš©μ„ λ¬Έμ˜ν–ˆκ³ , ν˜œμ •μ΄λŠ” λ‹€μ‹œ ν•œ 번 큰 고민에 νœ©μ‹Έμ˜€λ‹€. μž…μ‹œμ»¨μ„€νŒ…μ˜ λΉ„μš©μ΄ 생각보닀 훨씬 더 λΉ„μŒŒκΈ° λ•Œλ¬Έμ΄λ‹€.
[λ°”λ‘œκ°€κΈ°] (λ‹€μŒκΈ€) 'User Scenario β‘‘ 문제'μ—μ„œ 계속 μ΄μ–΄μ§‘λ‹ˆλ‹€.
[λ°”λ‘œκ°€κΈ°] (이전글) 'Persona μ‹ ν˜œμ •'μ—μ„œ μ΄μ–΄μ§€λŠ” κΈ€μž…λ‹ˆλ‹€.